빌딩스마트협회는 지난 12월 9일 협회 홈페이지(www.buildingsmart.or.kr)을 통하여 BIM표준라이브러리 시범버전을 공개하였다. 이번에 공개된 라이브러리는 Autodesk사의 Revit과 GraphiSoft사의 ArchiCAD용이다.

이 라이브러리는 빌딩스마트협회가 제정중인 KBIMS (Korea BIM Standards) v0.9규격을 지원하며 추후 수개월간의 실무검증과정과 보완을 거쳐 내년 4월에 정식 1.0버전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발표는 그동안 국내의 BIM도입에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되어 온 BIM콘텐츠 부족에 대하여 건설산업차원에서 대응하기 위한 시도로서 앞으로 국내 BIM기술 확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빌딩스마트협회는 BIM콘텐츠를 보급하기 위한 준비로 2010년 11월 BIM콘텐츠 유통센터 준비 TF팀 발족하였고, 이후 협회를 주축으로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한국건축전기설비기술사회, 한국설비기술협회 등이 참여하는 BIM표준규격 위원회를 운영하여 KBIMS규격을 제정중이다.

이번 라이브러리 시범버전의 제작에는 KBIMS 표준규격에 따라 조달청 공종코드가 탑재되었고, KBIMS는 미국NIBS를 비롯한 국제기관과 MOU를 통하여 국가간 표준공유에 의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라이브러리 제작에 벡터I&C와 두올테크 등이 참여하는 등, 유관단체, 국가 공공기관, 민간업계, 소프트웨어 보급사 및 해외기관들이 동참하고 있다. 추후 빌딩스마트협회를 구심점으로 한 BIM콘텐츠와 표준규격의 개발보급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빌딩스마트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무상 배포중이다.